본문 바로가기

4대강

내성천 걷기 캠프 등 몇가지 안내 말씀 드립니다.


봄이 숨바꼭질하면서 오는 듯하더니 이제는 활짝 핀 철쭉을 보게 됩니다. 내성천의 봄은 올해 확연히 다른 두 모습으로 다가옵니다. 봄을 잃어버린 수몰예정지의 모습과 상처가 보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아름다운 댐 공사장 하류의 모습입니다. 이산서원 아래 강이 넉넉함을 보이던 자리, 왕버들 군락 밑에서 봄 햇살을 즐기며 무리지어 여유롭게 휴식을 취하던 원앙의 모습은 이제 보기 어렵습니다. 나무들이 모두 베어지면서 새들은 뿔뿔이 흩어진 모양입니다. 저녁이면 꼬리를 물고 가지마다 몰려들던 산비둘기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요? 영주시는 계절을 몇 번 바꾸면서 수몰예정지의 강에서 모래를 파내는 일에 박차를 가합니다. 강가 여기저기에는 모래가 산더미처럼 쌓이고 대형 덤프트럭들이 줄을 잇습니다. 댐 수몰예정지의 파괴는 상상을 초월합니다.

 

산 깊고 물 맑은 영양 장파천의 봄은 한 해 고추 농사를 준비하는 농부들의 바쁜 손길에서 시작되는군요. 강과 땅을 함께 지키고자 하는 연대의 여러 발걸음이 댐 문제로 힘들어하는 농민들에게 위로와 힘이 되어 줍니다. 장파천 유역에서는 희귀 양서류인 꼬리치레도롱뇽 유생(갓난탈)이 주민에 의해 발견되기도 하였습니다.

 

댐 공사이후 내성천의 변화 등은 추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. 우선 내성천과 관련된 몇가지 안내사항 전합니다.

 

1. 내성천 생명의 등켜기와 강길걷기 텐트학교

내성천 생명의 등 켜기와 강 길 걷기 23일 캠프가 5 17-19일 있습니다. 안내메일에는 5 14일까지 신청으로 되어있는데 차량예약 등의 문제로 지금도 신청 가능한 지 여부는 표기된 전화번호로 먼저 연락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.



 

2. '강의 눈물' 전시회

4대강사업 때 강의 눈물 몸 퍼포먼스를 하였고, 독일에서 초청 공연을 하기도 한 배달래작가의 강의 눈물, 내성천 연작시리즈, 7회 배달래 전 515일부터 21일까지 인사동 인사아트센터 3층에서 있습니다.


 

3. , 금가이” 다큐영화 무료 상영(청계광장, 5월 23일)

내성천 금강마을에서 2010년 봄부터 3년간 주민들과 함께 하며 기록한 강세진감독(푸른영상)의 다큐영화 , 금가이 18회 서울인권영화제 개막작으로 5 23일 청계광장에서 상영됩니다. 개막식은 저녁 7, 개막작은 8시에 상영되며, 무료입니다.

http://blog.naver.com/hrfilms



글/사진 박용훈 회원